2014년 3월 29일 토요일

영종도 '카지노 잭팟' 터졌지만.. 주택시장 회복은 '가시밭길'

“기대감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시장 움직임은 많지 않아요. 이곳 사람들은 여러 차례 개발 계획이 무산되는 아픈 경험을 했기 때문에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죠.” (인천 영종도 운서동 K공인 관계자)

인천 영종도가 ‘카지노 사업 승인’이라는 오랜만에 나온 개발 호재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주택 등 부동산시장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아직까지 불 꺼진 집들이 상당수인데다, 2003년 택지지구 지정 이후 나왔던 영종브로드웨이·MGM스튜디오·용유무의 관광단지·운북복합레저단지 조성 등 대규모 개발 계획이 잇달아 지연되고 있어서다. 입주민들과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무엇보다 학교와 교통시설 등 기반시설 공사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영종도 지역 아파트 시세는 대부분 분양가 대비 20~30% 정도 떨어진 상태다. 영종지구 우미린2차 전용면적 85㎡의 초기 분양가는 평균 3억5000만원(발코니 확장비 포함) 선이었지만, 현재 시세는 2억7000만~2억8000만원이다. 하지만 실제 거래된 가격은 이 보다 훨씬 낮은 2억2000만~2억4000만원대다. 인근 현대힐스테이트와 한양수자인 아파트 등도 사정은 비슷하다. 

준공 후에도 팔리지 않는 ‘불 꺼핀 아파트’도 적지 않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영종지구 7개 아파트 단지 8851가구 가운데 입주를 완료한 아파트는 4603가구에 그친다. 입주률이 52% 선에 머물고 있는 셈이다. 올해 초 들어 입주율이 늘었다하지만 아직까지 빈집이 상당수다. 

매매 거래된 물량 대다수도 2000만~3000만원 저렴한 급매물 위주여서 전반적인 시세 상승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현지 부동산 중개업계의 설명이다. 인근 P공인 관계자는 “카지노는 승인만 났지 앞으로 사업이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는 데다 정부와 지자체가 약속한 제3연륙교 같은 기반시설공사가 이뤄지지 않아 시장이 정상화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텅텅 빈 땅… 건설사 “과태료 내더라도 사업 못해”
영종도 주민들의 숙원사업은 당초 계획대로 제3연륙교(인천 청라~영종)가 건설되는 것이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등이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MRG(최소운영수입보장) 갈등을 겪으면서 제3연륙교 건설이 3년째 지연되고 있다. 무료도로인 제3연륙교가 건설되면 교통 수요가 분산돼 정부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를 운영하는 민간기업에 보상해야 하는 MRG 비용이 늘어날 수 있어서다. 국토연구원은 2011년 이 경우 MRG 비용이 1조여억원에서 5조원대로 늘어난다고 분석했다. 

입주 예정자들이 건설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도 바로 이 제3연륙교 건설 때문이다. 건설사들이 이를 기정사실인 것처럼 홍보해 피해를 봤다는 것이다. 건설사들도 똑같은 이유로 공공택지 조성사업자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그동안 영종지구 공동주택용지를 분양받은 민간 건설사는 36곳(총 38개 필지)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6개사(7개 필지)만 아파트를 분양했고, 26개사(27필지)는 잔금을 납부하지 않아 계약이 자동 해지됐다. 나머지 4개사는 잔금까지 모두 완납했지만, 5년째 아파트 분양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소유권 등기이전을 하지 않은 채 토지 교환이나 계약 해지를 요구하고 있어 아직 납부하지 않은 등록세의 최대 30%까지 과태료를 내야 할 처지다. 특히 국무총리실이 빨라야 올 연말께나 제3연륙교 문제에 대한 조정안을 내놓을 계획이어서 이를 둘러싼 이해 당사자간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로선 어떤 답을 제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계약 주체인 LH와 업체가 판단해야 할 사안이고, 부동산시장이 서둘러 회복되길 바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